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바이러스에 대해서 다루는 내용을 이전에 포스팅했었는데요, 오늘도 바이러스로 인해 암으로 발병되는 경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많이들 들어보셨던 '자궁경부암'입니다. 

'자궁경부암'에 대해서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암 발생률 4위에 해당하며 우리나라 여성암 중 발생률 7위에 해당하는 상당히 많은 수의 사람들이 겪고 있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암의 일종으로 자궁 입구인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한해 약 3500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약 900여 명이 사망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하지만 정말 다행스럽게도 자궁 경부암은 암 중에 유일하게 예방을 통해서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 감염 경로는?

자궁경부암은 'HPV'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이 되어 사마귀 형태의 종양이 생겨나는 암의 일종입니다.  이 바이러스가 자궁 입구에 감염되는 원인은 바로 성관계에 의한 접촉입니다. 한마디로 '성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는 자궁의 입구 쪽으로 성행위 시 남성의 성기가 여성의 자궁입구에 닿게 될 때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여성의 자궁경부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접촉에 의한 감염이 되는 바이러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HPV 바이러스란  무엇일까요 ? 

 

HPV 바이러스 

 

HPV는 (Human Papilloma Virus)의 줄임말로 한국어로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피부에 여러 종류의 사마귀를 만드는 바이러스로서 현재 150여 종이 밝혀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손이나 발, 기타 몸의 피부에 사마귀를 만드는 그룹들이 80여 종이 있으며 질, 소음순, 대음순, 요도, 항문 등에 사마귀를 만드는 그룹이 70여 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 16, 18, 31, 33, 45, 52, 58 등이 암이 발생하는 위험군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 여성에게 위험한 이유는?

이 성병은 증세가 나타나기 때문에 바로 인지를 해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HPV바이러스에 감염되게 되면 성기가 돌출되어 있어서 바로 감염을 알아챌 수 있어 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여성들입니다. 여성의 질 내에는 통증을 느끼는 세포들이 많이 발달하지 않고 본인의 자궁을 볼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감염이 되더라도 잘 모르고 있다가 10년 뒤나 15년 뒤에 검사를 받았을 때 말기인 상태로 발견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여성들에게 위험한 병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콘돔으로 예방이 가능 할까? 

HPV 바이러스는 콘돔으로 예방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HPV 바이러스는 상피세포에 감염이 되는데 성행위 시 마찰이 일어나게 되면 상피세포가 벗겨지게 되면서 바이러스가 분비액에 묻게 됩니다.  콘돔을 차더라도 성기 옆 주위에 분비액이 묻게 되고 그 주위부터 감염이 되어서 자가 감염이 되는 형태로 감염이 진행되게 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의 종류는? 어떤 것을 맞아야 하나?

백신으로는 먼저 가다실(Gardasil)이 있습니다.  6 ,11 ,16 ,18 번 HPV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어서 4가 백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서바릭스(Cervarix)라는 2가 백신이 있는데 이 백신은 16,18번 HPV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습니다. 언뜻 보면 4가 백신이 더 많은 종류를 막을 수 있어서 더 좋아 보이지만 실제로 6번과 11번은 사마귀에서 그치는 반면 16번과 18번이 감염이 되었을 때 암까지 진행되는 종이기 때문에 어느 것을 맞아도 효과는 같습니다.

이외에 최근 미국에서 더 효과가 좋은 백신이 개발되었습니다. 6,11,번의 사마귀 바이러스부터6, 18, 31, 33, 45, 52, 58번의 암을 유발하는  모든 HPV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9가지의 종류의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다고 해서 ''가다실 9'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예방 백신을 맞을 때에는 가다실 9를 맞는 것이 가장 좋으므로 이를 맞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가 백신
2가 백신 

 

 

 

9가 백신 (가다실나인)

 

백신 주사는 언제 맞아야 좋은지? 

자궁 경부암 예방 주사는 맞는 시기가 중요합니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16세 이전에 보통 국가에서 백신을 맞혀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백신은 26세 이전에 맞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도 맞아야 하나요? 

남성의 경우에는 이 백신을 맞아야 할까요?  네, 당연히 맞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남성의 중요부위를 통해서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남성도 꼭 맞는 것이 아내와 여자 친구를 위해서 좋습니다.  그러므로 아직 괜찮다 생각해서 안 맞으시는 남성분들은 꼭 맞으시길 권장드립니다. 

+ Recent posts